1과목 : 스포츠 산업론 |
1. 프로스포츠 리그에 영향을 미치는 위협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영화산업의 발전은 관람스포츠산업의 강력한 위협요인이 된다.
② 스포츠콘텐츠 유통업체가 소수기업에 의해 지배될 경우 위협요인이 될 수 있다.
③ 리그내의 경쟁구단의 존재는 흥행사업의 강력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한다.
④ 스포츠마케팅 대상인 구매자의 힘이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선수시장에서 프로선수의 몸값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동일종목의 경쟁리그 ㄴ. 아마추어 선수의 저변 ㄷ. 프로구단의 수 ㄹ. 리그가 채택한 선수 영입 관련 제도 ㅁ. 선수개인의 차별성(경기력, 외모 등) |
① ㄱ, ㄴ, ㄷ
② ㄴ, ㄹ, ㅁ
③ ㄱ, ㄷ, ㄹ, ㅁ
④ ㄱ, ㄴ, ㄷ, ㄹ, ㅁ
3.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 발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프로스포츠의 발전
② 스포츠시설 확대
③ 유동자산의 증가
④ 국내외 스포츠이벤트의 성공적 개최
4. 다음 전력은 스포츠제품의 어떤 서비스적 특성을 반영한 것인가?
① 무형성
② 비분리성
③ 이질성
④ 소멸성
5. 골프연습장의 수요와 공급곡선이 다음과 같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가격의 단위는 천원이다.)
① A는 골프연습장의 공급곡선이다.
② B는 골프연습장 소비자의 수요곡선이다.
③ C는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만나는 균형점이며 균형가격은 4000원이다.
④ D는 초과공급을 나타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은 균형가격 아래로 하락할 것을 알 수 있다.
6. 국민체육진흥법상 학교ㆍ직장ㆍ지역사회 또는 체육단체 등에서 체육을 지도할 수 있는 체육지도자가 취득해야 하는 자격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지도사
② 건강운동관리사
③ 스포츠경영관리사
④ 유소년스포츠지도사
7. 스포츠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상품은 여러 가격변수들이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스포츠 수요를 제대로 분석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한다.
② 테니스라켓과 테니스공은 보완재이다.
③ 한 상품의 가격변화가 다른 상품의 수요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때 두 상품을 대체재의 관계에 있다.
④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변하더라도 수요량이 변하지 않는 재화를 중립재라고 한다.
8. 다음 중 스포츠를 이용한 확장 상품의 형태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대한축구협회 스폰서십 프로그램
② FC서울-맨유의 입장권 판매
③ MLB 라이센싱 상품
④ 나이키의 에어조던
9. 스포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은 수준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각된 위험이 낮을 때
② 감성적으로 끌리는 제품일 때
③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제품일 때
④ 제품이 자신의 자아개념과 관련이 있을 때
10. 다음 휴대폰과 축구경기를 생산하는 과정을 비교하는 표에서 틀리게 분류한 것은?
스마트폰 | 축구경기 | ||
노동 | 근로자 | 선수, 심판 | |
자본 | 중간재 | 칩셋, LCD | 경기장 |
자본재 | 공장, 조립기계 | 축구공 | |
생산주체 | 제조회사 | 축구연맹, 구단 | |
생산동기 | 이윤극대화 |
① 노동
② 자본
③ 생산주체
④ 생산동기
11. 스포츠제품의 유통과정에서 중간상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보탐색비용 등 거래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② 생산자에게 적정 이윤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③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접촉횟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④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교환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1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사업자단체의 설립인가 요건 중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업종별 사업자가 ( ) 이상 참여할 것 |
① 100분의 70
② 100분의 50
③ 100분의 30
④ 100분의 10
13.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가맹점은 다른 가맹점을 통제할 수 있다.
② 가맹점 운영과 관련하여 본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③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유명세로 광고ㆍ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④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에 로열티 및 각종 비용을 지불하고 본부가 가지고 있는 특권을 이용한다.
14. 기업이 스포츠이벤트의 스폰서십에 투자하는 이유 및 이벤트 선정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업이 스포츠 스폰서십에 투자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매출증대에 있다.
② 투자기업 중에는 이미지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도 있다.
③ 스포츠이벤트의 미디어노출빈도는 중시하지만 제품과 종목의 이미지 부합여부는 무관하다.
④ 스포츠이벤트가 보유한 팬 집단과 기업이 표적으로 삼는 집단의 일치여부가 중요하다.
15. 소비자로서 스포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직접 스포츠에 참여하는 방법
② 경기장에 가서 스포츠를 관람하는 방법
③ 스포츠 이벤트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접하는 방법
④ 스포츠용품회사를 직접 설립하는 방법
16. 스포츠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스포츠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ㄴ. 소비자의 소득수준 ㄷ. 관련 재화(goods)의 가격 ㄹ. 소비자의 취미(taste) · 선호(preference) |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ㄷ, ㄹ
④ ㄱ, ㄴ, ㄷ, ㄹ
17. 스포츠시장에서 거래되는 X재에 대해 시장균형가격보다 낮은 수준에서 가격상한제를 실시하였다.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단, 스포츠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고, X재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른다.)
ㄱ. X재의 품귀현상이 일어난다. ㄴ. X재의 암시장이 발생할 수 있다. ㄷ. X재의 공급과잉이 발생한다. ㄹ. X재의 품질이 좋아진다. |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ㄹ
18. 스포츠산업 진흥법상 프로스포츠의 육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진작하기 위하여 프로스포츠 육성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할 수 있다.
② 지방자치단체는 프로스포츠 육성을 위하여 프로스포츠단 창단에 출자 또는 출연할 수 있다.
③ 지방자치단체는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에도 불구하고 공유재산을 25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사용ㆍ수익을 허가하거나 관리를 위탁할 수 있다.
④ 공유재산을 사용ㆍ수익 허가를 받은 프로스포츠단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라 사용ㆍ수익의 내용 및 조건에 위반되지 아니하는 범위라도 다른 자에게 사용ㆍ수익하게 할 수 없다.
19.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 개정)에서 ‘스포츠 서비스업(911)’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경기장 운영업
② 체력단련시설 운영업
③ 골프연습장 운영업
④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
20.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국내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스포츠산업관련 상품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대행하게 할 수 있는 기관 또는 단체가 아닌 것은?
①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올림픽 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국민체육진흥공단)
② 「한국산업인력공단법」에 따른 한국산업인력공단
③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법」에 따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④ 「스포츠산업 진흥법」에 따른 사업자단체
21. 소비자행동론의 입장에서 동기갈등의 유형인 접근-회피 갈등에 해당하는 스포츠팬의 시간투자 예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열성 축구 및 야구 팬의 축구관람과 야구관람
② 학생신분 축구 팬의 대표팀 경기관람과 기말고사 시험 준비
③ 야구 팬의 류현진 등판경기 관람과 한국시리즈 관람
④ 학생신분 스포츠 팬의 기말고사 시험준비와 과제제출
2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지방자치단체가 프로스포츠 사업추진에 지원할 수 있는 경비의 범위로 틀린 것은?
① 프로스포츠단의 인건비를 제외한 운영비
② 프로스포츠단의 부대시설 구축을 위한 비용
③ 각종 국내ㆍ국제 운동경기대회의 개최비와 참가비
④ 유소년 클럽 및 스포츠교실의 운영비
23. 경기장사업의 가치사슬에 대한 설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관람객 및 초대 손님의 수가 경기장광고 가격을 결정한다.
② 경기장 소유주와 총괄관리사업주는 분리될 수도 있고 동일할 수도 있다.
③ 매점사업자가 사업권의 구매가격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인은 광고주 및 기업고객이다.
④ 경기장의 장기 입주자인 프로구단의 명성은 경기장사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24. 스포츠산업의 일반적인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한국표준산업분류의 관점에서 보면 스포츠산업을 각기 다른 산업분류를 복합적으로 통합한 형태를 갖는다.
② 스포츠산업 분야의 여러 가지 서비스는 입지조건이나 시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③ 관람스포츠와 참여스포츠가 활성화되는 것을 체육 및 스포츠활동에 참여하는 연령대가 높아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④ 스포츠산업이 다른 산업과 비교해서 가장 다른 특성은 감동과 건강을 준다는 점이다.
25.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부장관이 선수 권익보호와 스포츠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위해 강구하여야 하는 시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승부 조작, 폭력 및 도핑 등의 예방
② 선수의 부상 예방과 은퇴 후 진로 지원
③ 선수의 경력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의 구축
④ 선수의 권익 향상을 위한 대리인제도의 점진적 철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