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확실한 진리로서의 삼위일체 – 무모순성과 필연성에 대한 양상논리적 증명 –
The Trinity as ‘the Most Certain Truth’ – A Modal-Logical Proof of Its Consistency and Necessity –
본 논문은「삼위일체의 가능성과 필연성에 관한 연구」에서 도입된 “더 이상 확실한 진리를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확실한 진리”(H)의 개념이 논리적으로 무모순함을 증명하고 이를 토대로 삼위일체 필연성 논증을 확장·심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삼위일체 필연성 논증에서 제기될 수 있는 철학적 의문들을 해소하고 여러 문화권에서 사유된 “궁극의 실재”와 H 개념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다양한 문화권의 “삼중 구조”를 기독교의 “삼위일체론”과 함께 비교종교학적으로 고찰한다. 선행 연구는 H 개념을 직관적으로 도입하여 삼위 구조를 양상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비교종교학적 고찰이 결여되어 있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H 개념의 핵심 요소인 “확실성”과 “진리”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상대적 확실성” 및 H 개념을 엄밀히 정의한 후 “참인 명제뿐 아니라 모든 가능한 참(possibly true)으로부터 지지를 받는 진리”의 구조는 삼위일체적 구조를 만족함을 보였다. 아울러 인식론적 특성을 가지는 H 개념의 무모순성을 논리적으로 증명하여 논증의 성립 토대를 근본적으로 강화하였고 이 과정에서 존재론적 신 존재 증명의 현대적 확장 가능성도 함께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기독교 삼위일체론을 힌두교의 트리무르티, 불교의 삼신(三身)사상 등 다양한 종교 전통의 삼중 구조와 비교하여 각각의 “삼위 구조”가 진리에 대한 고유한 철학적 배경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우열을 가릴 수 없는 독특한 존재론적 구조를 가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그 가운데 H 개념에서 도출되는 존재론적·논리적 조건을 가장 정합하게 충족하는 구조는 삼위일체 구조임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삼위일체론이 기초하고 있는 “궁극의 진리”에 대한 개념이 H 개념과 가장 개념적 유사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진리 개념의 철학적 정초를 바탕으로 삼위일체론의 논리적·존재론적 정합성을 분석철학적 방식으로 보다 정밀하게 논증하고 고찰할 수 있었다.
This paper builds upon the concept of the “truth so certain that no more certain truth can be imagined” (H), first introduced in “A Study on the Possibility and Necessity of the Trinity”, and aims to formally prove its logical consistency. It then develops a modal argument for the necessity of the Trinity based on this concept. The paper addresses key philosophical objections to the Trinitarian necessity argument and,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explores the triadic structures found in various religious traditions in relation to the H concept. By rigorously defining the core elements of H—certainty and truth—and introducing the notion of “relative certainty,” it demonstrates that a truth supported not only by all true propositions but also by all possibly true propositions must exhibit a Trinitarian structure. Furthermore, it proves the consistency of the self-referential and epistemically grounded nature of H, thus reinforcing the foundation of the argument and suggesting a new ontological pathway for the existence of God. Finally, by comparing the Christian Trinity with Hinduism’s Trimurti and Buddhism’s Trikaya, it argues that while each tradition offers a unique ontological framework, only the Christian Trinitarian structure fully satisfies the logical and ontological conditions derived from the H concept. This study thus provides a refined analytic-philosophical account of the Trinity’s coherence grounded in a metaphysics of ultimate truth.
새한철학회
독립연구자 김용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