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extensions/tex2jax.js



 

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방송상에서 스포츠경기 중계방송시 기대효과가 아닌 것은?
① 광고 수입의 증대
② 유료시청 수입 증대
③ 대외 이미지 제고
④ 중계방송 기술력수입

 

 

 

2. 국내 스포츠 인증제도 사업의 구성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용품의 품질과 운동 가능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판정하는 인증 제도 도입
② 국내스포츠 용품 제조업의 특성에 적합한 인증 부여할 수 있는 ISO 인증기관 운영
③ 산업의 IT화를 통한 스포츠 용품
④ 스포츠 용품 표준인증 및 연구 개발 자료분석을 위한 인증 센터 구축

 

 

 

3. 스포츠용품제조업과 스포츠용품유통업을 스포츠용품업이라고 할 때 스포츠활동업이 아닌 것은?
① 헬스관련 스포츠의류 도,소매판매
② 헬스장 웨이르 기구 수리업
③ 헬스장 웨이트 기구의 생산
④ 헬스장 운영

 

 

 

4. 국내스포츠 산업의 현황으로 맞는것은?
① 스포츠용품의 부가가치는 디자인보다 생산공정에서 크게 나타났다.
② 프로구단 및 휘트니스 클럽 시장은 1997년 외혼위기 초래 이후 지금까지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③ 골프장 운영업은 지나친 업체 수 증가로 인해 성장잠재력이 거의 없다.
④ 국내 스포츠용품시장은 내수시장이 커지고 있으나외국기업들과 극심한 경쟁에 놓여있다.

 

 

 

5. 다음중 스포츠산업의 특성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① 스포츠산업은 신체활동을 근간으로 한 복합적인 산업분류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절약형 산업이다.
③ 스포츠산업은 지식중심형 산업이다.
④ 스포츠산업은 환경중심형 산업이다.

 

 

 

6. 스포츠 소비자에 대한 정보수집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전시회 개최
② 전화인터뷰
③ 설문지
④ 2차자료검색

 

 

 

7. 관람 스포츠의 소비자 분류로 올바른 것은?
① 획득시장 – 스폰서(기업소비자)의 집단
② 획득가능시장 – 관람의도가 강한 소비자 집단
③ 산업재시장 – 관람의도가 중간인 소비자 집단
④ 잠재시장 – 관람경험 소비자 집단

 

 

 

8. 스포츠 시설 현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국,공,사립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특수제학교에 설치된 스포츠 시설
② 국가 또는 지방 자치단체가 설치하여 직접관리 운영하고 있거나 위탁하고 있는 스포츠 시설
③ 종업원의 복리후생을 위해 설치되어 있는 직장 오락시설
④ 개인 또는 영리 단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설치하고 있는 스포츠 시설

 

 

 

9. 다음 중 관람스포츠나 참여스포츠와 연관된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② 공간,입지중시형 산업이다.
③ 오락성이 중시되어 산업이다.
④ 단일한 산업으로 타 산업과 관련이 있다.

 

 

 

10. 다음 스포츠정보 중 2차 자료가 아닌 것은?
① 손익계산서
② 체육백서
③ 회원관리자료
④ 면접자료

 

 

 

11. 다음 중 지방자치단체가 스포츠사업을 통하여 지역발전 효과를 모색하는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소싸움축제, 꽃 박람회 등의 이벤트 개발
② 월드컵이나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이벤트 유치
③ 해양스포츠축제나 스포츠댄스 페스티벌 등 스포츠이벤트의 지역 자체 개발
④ 스포츠파크화 사업을 통한 각 종목 전지훈련 장소 제공 또는 대회유치

 

 

 

12. 헬스클럽과 같은 참여스포츠와 프로축구와 같은 관람스포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프로스포츠리그는 진입장벽이 낮다.
② 프로스포츠리그는 독점적으로 운영하므로 가격순응자(Price taker)역할을 한다.
③ 헬스클럽 같은 참여스포츠는 시장환경이 경쟁적이어서 개별업자가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④ 프로스포츠 팀은 치열한 경쟁을 하므로 상품을 공동 생산할 수 없다.

 

 

 

13. 다음 중 국민체육진흥기금의 주요 재원에 해당하는 것은?
① 프로야구경기 입장수입
② 복권 및 복권기금법에 의해 배분된 복권수입금
③ 프로축구 방송중계권료
④ 경마사업에 따른 수익금

 

 

 

14. 다음 중 스포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아닌 것은?
① 주 5일 근무가 전면 확대되고 있다.
②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③ 국내 영화나 음반 산업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④ 인터넷으로 스포츠경기 일정 등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15. 프로스포츠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관련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당 지역내에 프로스포츠 경기가 개최될 경우 외부로부터 관광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② 경제적인 효과를 관중입장수입, 프로팀 지역내 소비지출, 원정팀 소비지출 등이 있다.
③ 특정지역에 기반을 둔 프로스포츠의 프랜차이즈 제도는 아직 국내에서 실현되고 있지 않다.
④ 경제적인 효과외에는 비경제적인 효과로 지역연대성 강화 효과가 있다.

 

 

 

16. 스포츠산업 정보화 지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 정보 인프라 보급
② 스포츠 정보 인프라 설계
③ 스포츠 정보 인프라 이용
④ 스포츠 정보화 인력 및 투자

 

 

 

17. 다음 중 스포츠산업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① 스포츠 관련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유통시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체의 활동이다.
② 스포츠산업은 국민거시경제 지표 중 하나로서 문화 컨텐츠산업이다.
③ 스포츠산업은 문화산업, 건강산업을 모두 포함하는 종합산업이다.
④ 스포츠산업은 인간 및 동물들의 스포츠행위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18. 일반적으로 입장료 부문의 이윤극대화 조건에 맞는 입장료 보다 실제 입장료가 낮은 이유는?
① 가격차별화 전략이다.
② 단체관람객을 할인해주기 때문이다.
③ 소비자(관중)잉여를 공급자(구단)의 잉여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④ 보조상품의 매출을 늘려 입장수입, 보조상품수입을 합한 이윤극대화를 이루기 위해서이다.

 

 

 

19. 스포츠 용품의 구매행동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으로 올바른 것은?
① 욕구환기-정보탐색-선택대안의 평가-구매행위-구매후의 평가
② 정보탐색-선택대안의 평가-욕구환기-구매행위-구매후의 평가
③ 구매후의 평가-선택대안의 평가-정보탐색-욕구환기-구매행위
④ 구매후의 평가-정보탐색-욕구환기-선택개안의 평가-구매행위

 

 

 

20. 스포츠의 특성에 따라서 스포츠산업을 분류할 경우 스포츠 서비스업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① 스포츠경기업
② 스포츠마케팅업
③ 스포츠정보업
④ 스포츠용품유통업

 

 

 

21. 향후 인터넷이나 무선이동 통신의 발전으로 스포츠 컨텐츠산업으로 부각될 사업부분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 텔레폰 서비스 시장
② 스포츠 영상 이동 무선데이타(IMT2000)서비스시장
③ 스포츠 시설 설치업
④ 스포츠 인터넷 스포츠 방송중계 시장

 

 

 

22. 참여정부의 국민체육진흥 5개년계획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은?
① 체육용품, 시설, 서비스업의 육성 및 활성화 지원
② 스포츠 산업 전문인력 양성
③ 스포츠산업진흥 관련 법적 기반 마련
④ 스포츠산업 관련 대학 증설지원

 

 

 

23. 스포츠 소비에서 서비스의 질 개념과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 본위성-이용자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 보살펴 주는 것
② 응답성-약속된 서비스를 정확하게 그리고 확실하게 시행하는 것
③ 보증성-스텝의 신용을 전하고 스텝들이 친절하게 지식, 경험을 제공하는 것
④ 가시성-시설이나 비품 등 종업원의 태도라고 하는 눈에 보이는 서비스

 

 

 

24. 문화관광부가 제시한 국내 스포츠산업 대 분류는?
①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시설업, 스포츠서비스업
② 스포츠시설업, 스포츠오락업, 스포츠지원업
③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이벤트업, 스포츠마케팅업
④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유통업, 스포츠서비스업

 

 

 

25. 스포츠의 본질적 특성이 아닌 것은?
① 게임의 특성
② 규칙의 특성
③ 놀이의 특성
④ 정치의 특성

 

 

1 2 3 4

About Author

Jhey Network Architecture (JNA) 최종관리자.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