皐蘭고란
이육사
벌서 四年前사년전 가을 일이다. 그도 가을 날세이고 旅行여행하기 조흔 季節계절이엿다.
石草兄석초형이 시골서 오라고 하엿고 가면 百濟古都백제고도인 扶餘부여구경을 식혀준다는 것이엿다. 그래서 먼저 舒川서천으로 가서 石草석초집에서 二三日이삼일을 지난 후 扶餘부여로 가게되엿다.
첫날 博物館박물관을 보고 宿舍숙사로 도라와서 그 집의 名物명물인 鯉魚料理이어요리를 식히고 술을 덥혀으니 石草석초가 黃菊황국을 다가 술잔에워주며 南남으로잇는 窓창문을 열고 달빗을 마저드리는 것이 안인가? 어느사이 술잔이 오거니 가거니 하는 판에 두사람이 모다 거나하게 취하게되자 거리로나와 무엇인가하는 料亭요정을 차저서 밤깁허 도라올는 술이 짓게 醉취하엿든 것이다.
그 다음날 白馬江백마강을 라올나 落花岩낙화암을 보고 皐蘭寺고란사를 왓슬 샘물을 마시게 되엿고 그 절 중은 皐蘭고란 잎파리를 서 물잔에 워주며 皐蘭고란에 對대하야 傳說전설을 얘기하는 것이엿다.
義慈王의자왕이 皐蘭寺고란사 샘물을 宮女궁녀들에게 오라 命令명령하면 宮女궁녀들은 王왕에게 보담 더 寵愛총애를 밧기爲위하야 一分일분 동안이라도 이오는 것이고 時間시간이 距離거리에 比비하야 너무 느면 王왕은 宮女궁녀들을 疑心의심하는 것이엿다. 그래서 반드시 皐蘭寺고란사의 石壁석벽 속에서 새여나오는 물을 오게 하고는 그 물에 皐蘭고란 입파리를 워오라 命令명령하섯다는 것이다.
그 나는 그 皐蘭고란과 王왕과 宮女[궁녀]와 사이에 얼클인 로 ─ 만스를 생각하느라고 그만 皐蘭고란의 植物學的知識식물학적지식을 考究고구할 겨를도 업시 扶餘부여를 나고 말엇스나 그 뒤에도 항상 나의 回想회상 속에는 落花岩낙화암보다도 自溫臺자온대보다도 平濟塔평제탑보다도 三千宮女삼천궁녀보다도 이러한 모든 興亡盛衰흥망성쇠를 나서 바위틈에 한 입파리식 소사나서는 아름다운 宮女궁녀들의 고흔 손에 입사히 겨지고 남은皐蘭고란의 조으는 듯 는 듯한 푸른 입파리는 좀처럼 내머리에서 살어지지 안엇든 것이다.
今年금년여름 慶州玉龍菴경주옥룡암에서 도라와서는그만 절로 가지안코 牛耳洞우이동가는 中路중로에 小踰里소유리라고 하는 洞里동리가 잇는데 그곳에 나의 渭宅위택이 寓居우거하게 되야 새로 지은 집도 하려니와 空氣공기가 맑고 靜養정양하기 알맛다고 外叔母외숙모가 懇切간절히 勸권하심에 감사도 하지만 로는 外叔외숙 漢詩한시에 對대한 經緯경위도 듯고하면 療養요양에도 精神的정신적인 糧食양식이 되리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솔곳하엿다.
처음 이 마을에 나와 잇슬는 多小肅條다소숙조한 늣김이 업는 바도 아니엿스나 年來연래에는 健康건강의 關係관계로 될 수 잇스면 술과 게집과 會合회합을 避피하고 보매 自然生活자연생활이 前전과 갓치 華麗화려하고 淋漓임리하지는 못하여도 그 反面반면에 枯淡고담하고 淸靜청정하야 전날의 生活생활을 極彩畫극채화라고 한다면 오날의 生活생활은 水墨畫수묵화라고나 할가?
生活생활이 이러케 靜的정적으로 되고 보니 自然자연에 깃드는 마음이 자라고 저절로 泉石천석을 지나보지 아케되매 奇花瑤草기화요초가 모다 헛되히 바랄 것이 업스나 그래도 「나 ─ 르」와 가티 山中日記산중일기를 쓸 바 업고 「소 ─ 로 ─」 처름 森林삼림의 哲學철학을 說破설파하지도 못함은 나의 觀察관찰이 그들에 比비하야 距離거리가 다른 것을 모르는 바도 안이연만 아즉도 自然자연에 을 비빌 程度정도로 親친하여지지 못함은 歷史역사의 關係관계가 더 큰 것도 갓다. 다시 말하면 空間的공간적인 것보다는 時間的시간적인 것이 보담 더 나에게 重要중요한 것 만 갓다.
그러나 내가 잇는집 東便동편에는 石壁석벽속에서 새여나는 샘물이 잇고 그 물맛이 淸洌청렬하지 아는가? 그만 아니라 그 물을 마시면 消化소화가 잘되는 것은 무슨 닭인지 科學的과학적으로 그 成分성분을 分析분석하지 아으면 모를 것이나 나의 생각갓해서는 分析분석이니 무엇이니 할 것 업시 그대로 몃 千年천년이고 두고 神秘신비롭게 지낫스면 하여 보기도 하지만은 그보다도 나로 하여금 이곳에 마음을 부치게 하는 것은 이 샘물우에 石壁석벽 사이에皐蘭고란이 난다는 事實사실이다.
百濟義慈王백제의자왕이 皐蘭寺고란사에만 난다는 이 皐蘭고란을 한 입식 물항아리에 너허 오게 한 것은 다른 곳 물을 마시지 안켓다는 意圖外의도외에도 다른 한가지 事實사실을 알 수가 잇다. 義慈王의자왕이 胃病위병이 잇섯다는 것도 헛된 推測추측 만은 아이라는 것은 漢藥方한약방의 唐材당재라는 것은 中國중국서 朝鮮조선에 올 에 百濟백제에 먼저 왓다는 事實사실이 「圖書樊合도서번합」에 記錄기록되여 잇는데 皐蘭고란이 中國중국서 漢藥한약의 唐材당재로 百濟백제에 移植이식되여 온 것인지는 알 수 업스나 엇지되엿든지 이곳에 皐蘭고란이 난다는 것은 植物分布學的식물분포학적인 興味흥미를 나서 皐蘭고란이 胃腸病위장병에 조타는 事實사실을 나는 한번 들엇다.
그것은 내가 이곳에 와서 아즉 몃날이 되지 못한 여름날 午後오후이엿다. 이곳은 말하자면 市內시내와 갓치 人家인가가 連結연결하야 사는 것도 아니고 그 우에 新開地신개지가 되여서 차저오는 賓客빈객도 별로 드물고 나 自身자신을 차저오는 사람은 업슬 만 아니라 편지도 보내는 사람이 드문 形便형편인지라 對대하는 사람도 一定일정한 것인데 내 外叔외숙을 訪問방문하는老詩人노시인 멧 분이 잇서 그 샘물가 盤石반석 우에 자리를 펴고 詩會시회을 열거나 詩談시담에 해를 보내는 도 잇섯는데 그 昌慶宮典爵창경궁전작인 洪翠岩先生홍취암선생이 이곳의 皐蘭고란을 보고 이것은 俗名속명이 一葉草일엽초인데 胃腸病위장병에 特効특효가 잇는 것이라고 한 말을 綜合종합해 본다면 내 아즉 本抄綱目본초강목을 詳考상고해 볼 機會기회는 업섯스나 皐蘭고란은 一葉草일엽초이고 一葉草일엽초가 皐蘭고란인 바에야 百濟義慈王백제의자왕의 宮中生活궁중생활이 酒池肉林주지육림이엿는지는 몰나도 적어도 一國일국의 王者왕자로서 華奢화사한 生活생활에 로 調馬運動조마운동이나 狩獵以外수렵이외에는 九重宮闕구중궁궐안에 가만히 안즈신 貴귀한 몸이시라 消化소화가 不良불량하실 도 잇슬 것이라 偶然우연인지 必然필연인지 皐蘭고란 입파리를 물 항아리에 너허오게 하신 것은 다만 宮女궁녀들과 심심파적을 하기 위한 가여운 작란만으로 解釋해석할 수는 업는 듯하다.
그래서 나는 이 샘물에 몇 차례나 皐蘭고란 입파리를 너허서 마서도 보고 百濟백제 마즈막 임금님의 心境심경! 그 當日당일의 悲劇비극의 王者왕자로서의 데리케 ─ 트한 運命운명의 王者왕자를 代身대신하야 몃번이나 悲憤비분도 하여 보앗스나 나 自身자신은 胃위만은 너무 健康건강하고 鋼鐵강철도 녹을 만하야 心理的심리적인 것보다는 차라리 生理的생리적으로 不可能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演劇연극이란 진실로 어려운 것이려니와 참다운 事實사실은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
그럼으로 나는 요즈음 義慈王의자왕이기를 그만두고 그 샘물을 다가 茶차를 러 먹어도 보려니 하엿스나 이런 時節시절이라 茶차인들 前日전일갓치 맛나는 것을 어들 수 잇서야 말이지 그런데 얼마전 정말 中國産중국산의 菜莉香茶채리향차가 조금 생겨서 다러서 맛을 보앗더니 그것은 二十年前이십년전 北京生活북경생활에서 맛보든 그 맛이 그냥 남어잇지 아는가? 우리가 다 갓흔 感覺器官감각기관이면서도 눈이나 귀나 皮膚피부는 어릴 에 感覺감각하든 그것보다 年齒연치가 차차 老成노성하여지면 그에 라 變遷변천이 생기건만 味覺미각만이 變변함 업슴은 무슨닭일가? 그것은 江南강남의 生活생활에서 어든 잇지 못할 記憶기억이 一時일시에 이 菜莉花채리화의 향내를 通통하야 그 時시에 再生재생되는 것이 안일런지. 나는 지금 가을에도 丹楓단풍들지 안은 皐蘭고란 입파리를 바라보며 菜莉花茶채리화차를 마시면서 江南강남의 봄을 그려본다.
《每日新報寫眞旬報매일신보사진순보》
(1942년 12월 1일, 제30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