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과목 : 스포츠 시설론 |
76. 스포츠시설의 스포츠참여 형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인지적 참여
② 정의적 참여
③ 창조적 참여
④ 행동적 참여
77. 스포츠시설 설계 디자인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이동자들이 편리하게 움직일 수 있는 동선
② 방음 설계 및 음향시스템
③ 시설의 화장실 위치, 설비 등의 계획
④ 건물의 외부 환경과 위치 및 크기 등의 계획
78.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종류별 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골프연습장업: 타석 간의 간격이 2.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② 당구장업: 당구대 1대당 16제곱미터 이상의 면적을 확보하여야 한다.
③ 스키장업: 평균 경사도가 6도 이하인 초보자용 슬로프를 3면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④ 체육도장업: 운동전용면적 3.3제곱미터당 수용인원은 1명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79.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 )에 각각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등록 체육시설업에 대한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은 자는 그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 ㄱ )년 이내에 그 사업시설 설치 공사를 착수하여야 하며, 그 사업계획의 승인을 받은 날부터 ( ㄴ )년 이내에 그 사업시설 설치 공사를 준공하여야 한다. |
① ㄱ: 3, ㄴ: 5
② ㄱ: 4, ㄴ: 6
③ ㄱ: 5, ㄴ: 3
④ ㄱ: 6, ㄴ: 4
80.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의 시설기준 중 임의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편의시설에 관람석을 설치할 수 있다.
② 등록 체육시설업에는 그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데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그 체육시설 외에 다른 종류의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③ 무도학원업에는 매점 등 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④ 편의시설에 체육용품의 판매ㆍ수선 또는 대여점을 설치할 수 있다.
81. 관람형과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관람형 스포츠 이벤트는 주로 기업을 중심으로 매스미디어, 스포츠단체, 광고회사, 프로덕션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말들어진다.
②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단체가 주최하여 경기에 주민이 직접 참여토록 하는 스포츠 이벤트다.
③ 관람형 스포츠 이벤트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판촉 등을 목적으로 미디어 등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 제고를 최종 목표로 한다.
④ 참여형 스포츠 이벤트는 대중들이 직접 경기장에서 승부를 가리고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이다.
82. 스포츠센터에서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하지 않고 기존의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여 횟수 또는 타제품의 이용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은?
① 시장침투전략
② 프로그램개발전략
③ 시장개발전략
④ 프로그램다각화전략
8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 안전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 시기는?
① 1년
② 3년
③ 5년
④ 10년
84. 관람 스포츠시설인 경기장의 부대사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식ㆍ음료 판매
② 입장권 판매
③ 유료주차장 운영
④ 구단용품 판매
8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2륜자동차경주장업의 시설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트랙은 길이 400미터 이상, 폭 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② 트랙의 바닥면은 포장한 곳과 포장하지 아니한 곳이 있어야 한다.
③ 트랙의 양편에는 폭 5미터 이상의 안전지대를 설치해야 한다.
④ 경주장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통제소를 설치해야 한다.
86. 국내 프로스포츠 구단 중 구장명칭권(Stadium Naming Rights) 활용의 일환으로 역명부기권을 계약하여 사용한 최초의 구단은?
① 롯데 자이언츠
② LG 트윈스
③ SK 와이번스
④ FC 서울
87.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업 수영조의 욕수 수질기준으로 틀린 것은?
① 유리잔류염소는 0.4mg/l부터 1.0mg/l까지의 범위 내이어야 한다.
② 수소이온농도는 5.8부터 8.6까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③ 탁도는 2.5NTU 이하이어야 한다.
④ 과망간산칼륨의 소비량은 12mg/l 이하로 하여야 한다.
88. 스포츠시설의 스포츠 프로그램 개발과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계획→조직→수행→평가
② 조직→계획→수행→평가
③ 조직→수행→계획→평가
④ 수행→평가→계획→조직
89. 고객 유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정치요인
② 인구통계학요인
③ 상황요인
④ 동기요인
90. 스포츠시설에서 기존고객 유지를 통한 기대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②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광고 및 홍보비를 절감할 수 있다.
③ 새로운 이벤트 개발 등 스포츠시설 이용 매력도 향상에 꾸준한 역량을 투입할 수 있다.
④ 매출액의 지속적인 유지 및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91. 스포츠시설의 입지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특정한 제한 및 정부 규제
② 소비자들의 접근성 및 편의성
③ 센터의 오픈 및 마감시간
④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92. 다음 중 FCB Grid 모델에서 엄격히 회원관리가 이루어지는 고가의 골프장 회원권, 고가의 다기능 휘트니스 기구 등이 해당하는 공간은?
① 고관여/이성 공간
② 고관여/감성 공간
③ 저관여/이성 공간
④ 저관여/감성 공간
93.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수영장 시설 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단, 기타 사항은 고려하지 않음)
① 물의 깊이는 0.9미터 이상 2.0미터 이하로 한다.
② 물의 정화 설비는 순환여과방식으로 하여야 한다.
③ 수영조 주변 통로의 폭은 1.2미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④ 편의시설로 물 미끄럼대, 유아 및 어린이용 수영조를 설치할 수 있다.
94.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체육시설업자는 체육시설업을 등록한 날부터 몇 일 이내에 손해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는가?
① 7
② 10
③ 15
④ 30
95.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령상 신고 체육시설업이 아닌 것은?
① 골프 연습장업
② 수영장업
③ 자동차 경주장업
④ 당구장업
96. 다음 중 스포츠시설 입지선정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견적 가격
② 경쟁자들의 위치
③ 소비자들의 접근 용이성
④ 시설물의 유연성
97. 스포츠센터의 부속시설 중 고객을 위한 시설이 아닌 것은?
① 락커룸
② 샤워룸
③ 프로샵
④ 공조실
98. 경기장 임대조건을 설정할 때 반영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업가치의 원천이 이벤트 개최에 있기 때문에 이벤트 생산업체의 생산원가가 임대 조건에 반영되어야 한다.
② 경기장 소유주인 자치단체는 지역주민이 얻는 심리적 소득 중 무형의 이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③ 경기장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입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를 경기장 소유주, 프로구단 등 가치사슬에 입각해 설정할 필요가 있다.
④ 경기장사업의 가치가 형성되는 기반은 경기장을 찾는 관중이므로 관중 비율이 임대 조건에 반영되어야 한다.
99. 스포츠시설 사업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간접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입장료 수입, 광고수입, 부대수입의 효과
② 지역민의 자긍심과 연결되는 상징적 효과
③ 개최도시에 생기는 새로운 역량인 사회ㆍ정치적인 효과
④ 지역개발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제적인 효과
100. 스포츠시설의 경영 중 위탁 경영시 예상되는 문제점이 아닌 것은?
①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초래한다.
② 위탁을 명분으로 이권개입 등의 부정 발생 소지가 있다.
③ 특정인에게 편중되어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
④ 책임소재가 명확하여 문제 발생 시 해결이 손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