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 스포츠 산업론 |
1. 국민소득수준 3만 달러 이상일 때, 참여현상이 급격히 늘어나는 스포츠종목은?
① 승마 및 요트
② 복싱 및 볼링
③ 골프 및 스키
④ 등산 및 마라톤
2. 다음 중 국내 프로스포츠산업 환경이라 볼 수 없는 것은?
① 프로스포츠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이 스포츠산업진흥법을 통해 가시화되고 있다.
② 프로야구는 올림픽 금메달에 힘입어 관람스포츠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③ 미국 스포츠 세계화 정책에 의해 국내 스포츠가 위협 받고 있다.
④ 프로구단의 연고지별 경기장 임대기간이 단기임에 따라 시설투자가 어렵다.
3. 스포츠조직의 자산(properties) 가치형성요인을 팀, 조직, 시장 관련으로 구분할 때 조직 관련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언론보도 범위
② 연고도시
③ 소속리그
④ 팬 지지도
4.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은?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진흥시설의 지정요건으로 입주하는 스포츠 사업자의 ( ) 이상이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중소기업자 이어야 한다. |
① 100분의 10
② 100분의 20
③ 100분의 30
④ 100분의 40
5. 스포츠산업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산업은 공간ㆍ입지 중시형 산업이다.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 소비형 산업이다.
③ 스포츠산업은 최종 소비재ㆍ서비스를 다루는 산업으로 직접 접촉하는 산업이다.
④ 스포츠산업은 단순한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6. 스포츠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체제가 많은 스포츠제품의 수요탄력성은 가격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② 어떤 스포츠종목의 인구감소라는 요인으로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하는 것은 수요의 법칙이다.
③ 스포츠시장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강하며, 외부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④ 프로스포츠시장은 독과점이 강하기 때문에 수요공급의 법칙이 적용되기 어렵다.
7.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사항
② 해당 연도의 사업 추진 방향
③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관한 사항
④ 국가 간 스포츠산업 협력에 관한 사항
8. 스포츠제품의 분류 중 소비자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스포츠경기 관람 등과 관련된 제품
② 스포츠 경기, 정보제공 등 제조공정을 거친 제품
③ 스포츠용품, 의류 등 제조공정을 거친 제품
④ 경기개최권, TV중계권, 경기명칭 사용권
9. 다음 중 스포츠이벤트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고교 및 대학 팀
② 프로구단
③ 심판 및 기록원
④ 스포츠 에이전트
10.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의 수립기간은?
① 1년
② 3년
③ 5년
④ 10년
11. 스포츠 복지서비스인 국민체력 100의 청소년기 체력측정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20m 왕복오래달리기
② 상대악력
③ 6분 걷기
④ 눈-손 협응력 검사
12. 스포츠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를 촉진한 결정적인 요인은?
① 건설기술의 발전
② 선수기량의 향상
③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④ 프로구단 숫자의 증가
13. 스포츠의 SWOT 분석에서 강점(Strength)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 행사 협찬비용에 대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② 스포츠는 종업원의 사기진작 및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③ 주5일 근무 확대에 따라 스포츠 참여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④ 스포츠 후원은 기업의 제품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다.
14. 스포츠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①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정보탐색 → 구매행위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② 정보탐색 →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구매행위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③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정보탐색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구매행위
④ 정보탐색 → 문제인식 및 욕구환기 →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 → 구매행위
15. 스포츠산업의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지식기반 경제에서 스포츠의 부가가치 개발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② 스포츠 생산이 소비자 중심에서 공급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③ 전 세계적으로 21세기 유망산업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④ 새로운 문화소비 양식으로 스포츠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16.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이론에서 본원적 활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물류투입활동
② 획득활동
③ 운영활동
④ 고객서비스활동
17. 스포츠이벤트에서 생성되는 권리 중 성격이 다른 것은?
① 선수유니폼 공간 활용 권리
② 팀 로고 사용 권리
③ 경기장 내 광고 권리
④ 경기장 명칭 사용 권리
18. 일반적으로 프로리그 연맹은 리그에 가입하는 회원구단의 숫자를 제한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 중 그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프로구단의 희소성을 유지하여 리그가치를 높이기 위해 신규구단의 가입을 제한한다.
② 리그수입의 분배금을 기존구단들이 많이 배당받기 위해 제한한다.
③ 선수확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구단숫자를 제한한다.
④ 리그의 효율적인 프로모션을 위해 제한한다.
19. 다음 ( )에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스포츠마케팅의 일환으로, 기업이 상품성이 있는 스포츠( )(을)를 기업 또는 특정상품의 이미지 제고 또는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 전개하는 것 |
① 프로퍼티
② 상품화권
③ 명명권
④ 초상권
20.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서비스 특성이 아닌 것은?
① 소멸성
② 특이성
③ 비분리성
④ 무형성
21. Kotler 와 Armstrong(2001)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요인 네 가지를 말하였다.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문화적 요인: 준거집단, 가족 그리고 역할과 지위
② 심리적 요인: 문화, 하위문화 그리고 사회계층
③ 개인적 요인: 연령, 생활방식, 직업, 개성, 경제적 수준
④ 사회적 요인: 동기부여, 지각, 학습 그리고 신념과 태도
22. 골프장 회원권 판매대행사는 스포츠비즈니스 구조상 다음의 유형 중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회사인가?
① 관람스포츠 상품 유통회사
② 참여스포츠 관련상품 유통회사
③ 관람스포츠 마케팅대행사
④ 참여스포츠 생산회사
23. 스포츠산업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명시되지 않은 것은?
①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② 특정연구기관 육성법에 따른 특정연구기관
③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
④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24. 다음 중 국내 스포츠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아닌 것은?
① 프로선수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② 국제대회 및 유치에 따라 스포츠 저변 확대가 되고 있다.
③ 영화나 음반 산업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설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④ 인터넷으로 스포츠경기 일정 등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25. Gratton의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스포츠 수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은?
① 스포츠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② 스포츠 활동장소의 경제성
③ 소비자의 소득수준
④ 소비자의 취미와 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