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A씨는 프로축구선수의 에이전트다. A씨가 속한 산업영역을 상위부터 하위까지 올바르게 분류한 것은?
①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경기업-프로스포츠업
②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마케팅업-스포츠에이전트업
③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경기업-스포츠에이전트업
④ 스포츠서비스업-스포츠마케팅업-선수양성업

 

 

 

2. 한국의 평창, 러시아의 소치의 동계올림픽 유치경쟁과 같이 세계 각국의 정부 및 자치단체가 스포츠이벤트 유치에 적극적인 이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은?
① 지역경제 활성화가 주요 이유이다
② 국가 및 도시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③ 개최도시 홍보로 인한 파급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④ 지역주민의 심리적 소득만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3. 다음 (     )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스포츠 선수의 자유로운 이적을 제한하는 제도의 문제점을 밝혀주는 보스만 판결을 (         )를(을) 인정한 대표적 사례이다.

① 직업선택의 자유
② 트레이드의 자유
③ 계약의 자유
④ 샐러리 갭

 

 

 

4. 다음 사례에서 사업자가 연맹에 지불해야 하는 금액 및 시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A스포츠 연맹이 B상품화 사업자에게 독점유통 권리를 부여하는 조건으로 체결한 계약서에 ‘독점권의 대가로 총매출의 10%를 러닝 로열티로 지불키로 하며 예상 매출액 10%는 미리 보장’하는 조항이 있다. 연맹과 우통업체가 동의한 예상 매출은 50억 원이었고, 계약기간 중 실제 발생한 매출은 80억 원이었다.

① 5억 원은 미리 지불하고 계약기간 종료와 함께 8억 원을 추가로 지불한다
② 5억 원은 미리 지불하고 계약기간 종료와 함께 3억 원을 되돌려 받는다
③ 8억 원은 미리 지불하고 계약기간 종료와 함께 3억 원을 추가로 지불한다
④ 5억 원은 미리 지불하고 계약기간 종료와 함께 3억 원을 추가로 지불한다

 

 

 

5.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지원센터의 지정 및 해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으려는 기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② 스포츠산업지원센터의 소재지를 변경하면 변경지정을 받아야 한다.
③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스포츠산업지원센터를 지정하거나 지정을 해제하려면 미리 해당 지방자치단체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④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스포츠산업지원센터를 지정하거나 지정을 해제한 경우에는 이를 문화체육관광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하여야 한다.

 

 

 

6. 스포츠는 본연의 특성상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스포츠 및 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가치에 관한 설명으로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켜 의료비 절감효과를 가져온다.
② 지역이벤트의외지인 방문 관람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발한다
③ 올림픽 유치는 글로벌 기업의 투자유발로 도시 및 국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④ 유비쿼터스 경기장은 IT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된다.

 

 

 

7. 관람스포츠 소비자의 관람(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각 구단 홈페이지를 검색하는 것은 정보 탐색과정이다.
② 다음 시즌의 시즌티켓을 미리 구매하는 것은 구매 후 행동으로 볼 수 있다.
③ 프로농구와 프로배구의 입장권가격을 비교하는 것은 대체안의 평가이다.
④ 신문 TV방송프로그램 면에서 중계방송시간을 검색하는 것은 구매행동으로 볼 수 없다

 

 

 

8.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진흥시설의 지정요건으로 입주하는 스포츠사업자의 100분의 (          ) 이상이 중소기업기본법 제 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이어야 한다.

① 10
② 20
③ 30
④ 40

 

 

 

9. 스포츠이벤트에서 생성되는 권리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선수유니폼 공간 활용 권리
② 팀 로고 사용 권리
③ 경기장 내 광고 권리
④ 경기장 명칭 사용권리

 

 

 

10. 다음 중 스포츠 산업 정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구청 직원들의 체력단련장 이용
② 구청의 수영장 운영에 대해 보조금 지급
③ 야구장 내 맥주 판매를 금지하는 지방자치단체 조례
④ 정부의 스포츠시설업 관련 규제 개선

 

 

 

11. 연고지 변경을 원하는 프로구단과 프로구단 유치를 원하는 자치단체간의 밀고 당기기를 프랜차이즈 게임이라고 한다. 프랜차이즈 게임이 발생하는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프로구단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② 프로연맹이 리그 소속구단 숫자를 제한했기 때문에 발생한다
③ 자치단체간의 경쟁은 주로 시시설임대조건을 걸고 전개된다
④ 프로경기를 할 수 있는 경기장 수와 리그 소속 구단 수는 프랜차이즈 게임과 상관 없다

 

 

 

12.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보조할 수 있는 경비가 아닌 것은?
① 전문인력 양성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부지매입비 및 공사비
②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대한 조사 및 연구에 필요한 비용
③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대한 교육자료의 개발 및 보급에 필요한 비용
④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비용

 

 

 

13. 다음 중 스포츠 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① 경기장건설 기술의 발전
② 광고기법의 발전
③ 선수경기력의 향상
④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14. 다음 중 스포츠산업정책상 스포츠서비스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스포츠경기업
② 스포츠마케팅업
③ 스포츠용품유통업
④ 스포츠정보업

 

 

 

15. 다음 중 스포츠이벤트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고교 및 대학 팀
② 프로구단
③ 심판 및 기록원
④ 스포츠에이전트

 

 

 

16. 다음 중 스포츠소비자의 일반적인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A. 문제인식
B. 정보탐색
C. 구매 후 행동
D. 선택대안에 대한 평가와 선택
E. 구매

① A – B – D – E – C
② B – A – E – C – D
③ E – C – A – B – D
④ A – B – E – C – D

 

 

 

17. 스포츠산업에서 벌어지는 사업 중 선수가 사업의 주체가 되는 것은?
① 좌석 라이센스 사업
② 인도스먼트 사업
③ 경기장 광고사업
④ 프로리그 방송중계권 사업

 

 

 

18. 스포츠 소비 집단에 적용한 파레토의 법칙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30%의 소비자가 70%의 매출을 구성한다
② 40%의 열성 팬이 전체 티켓 판매량의 70%를 구성한다
③ 20%의 열성 팬이 전체 티켓 판매량의 70%를 구성한다
④ 20%의 열성 소비자가 전체 매출의 80%를 구성한다

 

 

 

19. 다음 중 스포츠산업이 지속적인 성장한 배경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② 국민소득의 증가
③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④ 대학진학율의 증가

 

 

 

20. 다음 중 스포츠 소비자들의 소비태도가 다른 하나는?
① 골프 연습장에서 매일 운동하는 철수(코치가 아님)
② 수영장에서 솜씨를 뽐내는 우진(강사가 아님)
③ 헬스클럽에서 근육을 자랑하는 석기(강사가 아님)
④ 경기가 있는 날마다 야구장을 찾는 준영(선수가 아님)

 

 

 

21. 관람스포츠의 수요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스포츠관람 대체재의 증가는 관람스포츠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다.
② 관람소비자 소득 수준의 향상은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다.
③ 여가시간의 증가는 관람스포츠 수요변화와 무관하다
④ 온라인 게임 산업의 성장은 관람수요의 감소를 불러올 수 있다

 

 

 

22. 다음 중 스포츠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유통경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포츠 방송
② 경기장
③ 스포츠에이전트
④ 스포츠전문지

 

 

 

23. 스포츠산업진흥법상 프로스포츠의 육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국가는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건전한 여가활동을 진작하기 위하여 프로스포츠 육성에 관하여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다
② 지방자치단체는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 활용과 프로스포츠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공유재산을 30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그 목적 또는 용도에 장애가 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사용, 수익하게 할 수 있다.
③ 공유재산을 사용, 수익하게 하는 경우에는 해당 공유재산의 목적 또는 용도에 장애가 되지 아니하도록 사용, 수익하고자 하는 자와의 계약에 따라 사용료를 정할 수 있다
④ 공유재산을 사용, 수익하게 하는 경우에는 해당 공유재산의 목적 또는 용도에 장애가 되지 아니하도록 사용, 수익의 내용 및 조건을 부과하여야 한다.

 

 

 

24. 스포츠조직의 자산(properties) 가치형성요인 중 시장관련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감독, 선수, 팀 성적
② 팀의 연고도시
③ 팬 지지도
④ 언론보도범위

 

 

 

25. 스포츠산업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산업은 복학적인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② 스포츠산업은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③ 스포츠산업은 오락성이 중심개념인 산업이다
④ 스포츠산업은 입지조건이나 시설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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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Author

Jhey Network Architecture (JNA) 최종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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