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목: 스포츠 마케팅론 |
51. 경쟁자 분석에서 경쟁자의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정확한 관련 정보지를 탐독
② 졍쟁자의 지역을 자주방문
③ 경쟁자의 위기상황 관찰 및 분석
④ 경쟁제품(상품)을 구입
52. 스포츠이벤트의 설계 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상대적으로 그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은?
① 운동선수와 경기장
② 소비자들의 선호도
③ 후원업체의 전재여부
④ 스포츠용품 제조업체
53. 프로그램 수명 주기를 연장시키기 위해 기존의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는 전략은?
① 시장투입전략
② 시장개발
③ 프로그램 다양화
④ 프로그램 개발
54. 스포츠광고 홍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포츠홍보는 마케팅 프로모션에서 사용되어지는 하나의 도구이다.
② 스포츠홍보와 광고의 차이점은 비용 지불에 있다.
③ 스포츠광고 개발과정은 컨셉트, 광고 테마 또는 아이디어로 시작한다.
④ 스포츠광고에서 주된 결정들은 매체와 비용의 관계가 있다.
55. A구단의 입장권 가격은 특석 1만원, 일반석 5,000원, 군/경할인 3,000원으로 3종류이다. 오늘 경기에서 A구단은 특석 1,000장, 일반석 10,000장, 군/경할인 1,000장을 판매하였다. A구단의 오늘 평균 입장료는 얼마인가?
① 6,000원
② 5,000원
③ 5,250원
④ 4,500원
56. 스포츠상품 중 참여스포츠제품에 포함되는 것이 아닌 것은?
① 시설
② 제공스포츠 서비스의 질
③ 제공프로그램
④ 팀의 경기력
57. 매출액, 광고비, 무게, 소득 등 모두를 측정하여 사칙연산이 가능한 척도는?
① 비율척도
② 등간척도
③ 서열척도
④ 명목척도
58. 시장세분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세분시장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평가해야 한다.
② 두 개 이상의 기준을 동시에 적용하여 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다.
③ 각 세분시장을 위해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조정해야 한다.
④ 세분시장내 소비자가 마케팅 믹스에 대한 반응은 유사하다.
59. 다음 중 설문지 작성 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① 조사목적에 관련이 있는 질문만을 설문지에 포함한다.
② 어느 한 방향으로 대답을 유도하거나 혹은 편견이 들어있는 질문은 회피한다.
③ 조사대상자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피한다.
④ 물음 하나에 두 가지 이상의 질문이 포함 될 수 있다.
60. 스포츠소비자의 정보탐색 활동 중 내적 탐색 원천은?
① 가족
② 친구
③ 기억
④ 대중매체
61. 스포츠마케팅 믹스에서 4P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Program
② Price
③ Place
④ Promotion
62.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 조사자가 자의적인 기준을 설정하여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은?
① 편의표본추출
② 할당표본추출
③ 단순무작위표본추출
④ 군집표본추출
63. 다음 중 홍보(Publicit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홍보는 PR(Public Relations)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으로 활용된다.
② 홍보는 광고와 달리 매체에 실린 홍보 메시지에 대해 기업이 그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③ 홍보는 뉴스기사 형태의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④ 홍보는 주요 기법으로 견본품, 쿠폰, 사은품 증정, 경품행사 등이 있다.
64. 스폰서 쉽 유치과정 중 계획 단계에서 행하는 것은?
① 시장조사
② 목표설정
③ 대상기업물색
④ 제안서 제시
65.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주요 대상은?
① 표적시장
② 세분시장
③ 초점시장
④ 일차적 시장
66. 유형의 스포츠제품에 대한 도입기의 가격관련 전략은 대체로 고가정책을 추구한다 그 이유로 올바르니 않은 것은?
① 경쟁자가 다수이기 때문이다.
② 생산원가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③ 높은 촉진 비용을 충당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④ 신제품을 조기에 구매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가격에 개의치 않고 고소득층이기 때문이다.
67. 매복마케팅(Ambush maret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경쟁관계에 있는 공식스폰서에 못지않은 비용을 투입한다.
②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되거나 의도된 활동이 아니다.
③ 공식스폰서가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상대적으로 약화시킨다.
④ 특정 제품이나 기업의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68.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디어는 스포츠에 대한 정보를 대중들에게 제공한다.
② 미디어가 스포츠 쪽에 보다 많이 의존하고 있다.
③ 미디어는 스포츠 단체에 재정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④ 스포츠와 미디어는 공생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69. 표본추출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사자의 편의상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이 단순 무작위 표본추출방법이다.
② 세분집단별 개인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는 것이 다단계 표본추출방법이다.
③ 세분집단별 동일 수의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집단을 추출하고 구성원을 선정하는 방법이 확률표본추출법에 속한다.
70.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의 스포츠이벤트를 홍보하는 데 있어 관여도(involvement)가 높은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촉진전략은?
①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제공한다.
②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잡지를 통해 제공한다.
③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일간지를 통해 제공한다.
④ 가능한 한 구체적인 정보를 표적으로 하는 집단이 선호하는 매체를 통해 제공한다.
71. TV방송국이 스포츠상품을 필요로 하는 이유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스포츠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공급원이기 때문이다.
② 스포츠가 드라마에 비해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③ 스포츠는 드라마와 같이 시청률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④ 스포츠에 대중이 관심을 가지고 특정 기업이 광고주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72. 다음 중 PR의 구체적인 목적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해당 스포츠조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② 스포츠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교육하는 것이다.
③ 소비자가 제품의 수명주기를 연장하기 위함이다.
④ 스포츠조직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73. 스포츠 스폰서십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제공하는 혜택중에서 경쟁사의 접근을 차단해 주는 스폰서십 혜택은?
① 로고 사용권
② 제품영역권 독점권
③ 보드 광고권
④ TV광고 우선권
74. 다음은 중계료의 협상 시의 예이다.설명이 맞는 것은?
① 방송사들이 서로 경쟁을 하는 경우에는 경매를 하게 되어 생산자 측에 손해를 보게 된다.
② 방송사들이 담합을 하더라도 중계료는 경기의 희소성 때문에 방송사들은 실제로 별로 이득이 없다.
③ 방송사 A사, B사 중 만일 A사가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A사를 우선 협상자로 지정할 수 있다.
④ 방송사 A사, B사 중 만일 A사가 높은 가격을 제시하여 원한다 하더라도 생산자측은 윤리적 문제로 더 높은 가격을 받아내기 힘들어진다.
75. 제품의 수명주기상 이익의 극대화와 시장 점유율 방어를 마케팅의 목적으로 하는 단계는?
① 도입기
② 성장기
③ 성숙기
④ 쇠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