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
51.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가격 결정 정책을 수립할 대 판매자는 반드시 활용·가능한 가격정책의 조건들을 모두 고려해야만 한다. 고객의 수요에 대한 고려는 ( )가(이) 된다. |
① 변동비
② 원가경쟁
③ 가격의 범위
④ 가격상한선
52. 다음 사례의 표본추출방법은?
스포츠이벤트 입장권 예약 구매자를 대상으로 스포츠마케팅 조사를 하기 위해 학력과 연령, 성별에 따라 분류하고 각 집단의 크기에 비례하는 수 만큼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
① 판단표본추출법
② 할당표본추출법
③ 층화표본추출법
④ 계통표본추출법
53. 다음은 스포츠스폰서십의 6P’s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스폰서의 커뮤니케이션 발판이며 방향을 제시해주는 기본이 되는 기능 – 사명, 비전, 가치 세 요인으로 구성 |
① 연합
② 편재
③ 플랫폼
④ 보호
54. 스포츠마케팅 조사를 실시할 때 설문지 작성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렵거나 민감한 질문은 앞에 위치시킨다.
② 가급적 쉽게 질문한다.
③ 응답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④ 유도성 질문은 피해야 한다.
55. 스포츠스타의 몸값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스포츠스타의 몸값은 스포츠 종목뿐만아니라 선수의 활용 가치와 관련이 있다.
② 스포츠스타의 총수입은 연봉을 제외한 수입의 총액이다.
③ 단체종목 선수는 개인종목 선수보다 몸값이 높은 경향이 있다.
④ 스포츠스타의 선수보증광고 가격 결정은 선수가 직접 하는 것이 유리하다.
56. 스포츠 라이센싱 사업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포츠 프로퍼티 개최 운영에 필요한 재정의 안정적 확보
② 브랜드 가치 상승과 구단 및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
③ 경쟁 기업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용 기회 제공
④ 팀 구조 개선을 위한 승리 구축 기회 제공
57. 상품수명주기에서 잠재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고 이용을 유도하는 데 높은 수준의 촉진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촉진비용이 가장 높은 단계는?
① 성장기
② 성숙기
③ 쇠퇴기
④ 도입기
58. 스포츠 에이전트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수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준다.
②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하여 궁극적으로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③ 법률 지식과 재테크 기법 등을 선수들에게 가르쳐 준다.
④ 선수보증광고 가치를 증진시켜 준다.
59. 다음은 척도의 유형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관찰대상을 상오 배타적인 범주로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척도 – 축구선수의 등번호는 선수들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지 우열을 표시한 것이 아니다. |
① 명목척도
② 서열척도
③ 비율척도
④ 등간척도
60. 스포츠의 특성 중 소멸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예약 시스템의 도입
② 가격의 차별화
③ 시즌티켓, 회원권의 판매
④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61. 다음 중 유형제품에 해당하는 것은?
① 보증
② A/S
③ 상표명
④ 배달
62. 스포츠 입장권 수익의 일정비율을 비영리적 단체에게 기부하여 스포츠 구단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가치창출을 도모하는 활동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사회지향적 마케팅
② 사회적 마케팅
③ 자선기부활동
④ 공익연계 마케팅
63. 스포츠미디어의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스포츠미디어의 환경 감시 기능
② 스포츠미디어의 상관조정 기능
③ 스포츠미디어의 사회 유산 기능
④ 스포츠미디어의 차별적 기능
64. 브랜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다.
② 소비자가 구매의 대상이 되는 상품들을 평가하는 사고비용(thinking cost)을 증가시킨다.
③ 소비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④ 소비자가 상품을 전체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로 인식하는데 도움을 준다.
65. 스포츠마케팅 조사기법 중 1차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의 여러 현상을 관찰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한다.
② 여러 가지 변수의 조건화를 통한 결과의 차이를 분석한다.
③ 마케팅 조사의 목적에 관련된 자료를 기계장치에 의해 수집한다.
④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정보를 이용하기 위하여 정부의 통계나 언론매체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66. A기업과 B프로야구단이 관객용 응원용품에 대한 라이센싱 계약을 하려고 한다. 법률적으로 보호받기 위해 필요한 일반적 계약조항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A기업의 사업영역과 독점권에 관한 권리양도 가능성
② A기업이 제조한 응원용품에 대한 품질관리와 품질인증 절차
③ 한국야구위원회(KBO)의 응원용품 라이센싱에 대한 권리
④ 소비자 및 제3차에 대한 책임보험과 손해배상
67.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미디어의 주요 콘텐츠를 구성
② 미디어사의 공공이익 달성
③ 방송산업 발전에 기여
④ 방송의 첨단 기술 도입
68. 스포츠 라이센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 라이센싱에는 촉진 라이센싱과 판매 라이센싱이 있다.
② 라이센싱은 구조적으로 불법복제와 저작권 침해, 암거래 문제와 현지에서의 마케팅 및 포장비용 문제를 안고 있다.
③ 라이센시는 라이센싱을 통하여 상표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권리를 지닌 사람이다.
④ 라이센싱을 통해서 스포츠단체는 재정적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69. 다음은 기업 스폰서십 실행원칙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스포츠단체가 공식스폰서를 제외하고는 다른 어떤 기업도 스프츠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활용할 수 없다록 제한하는 것 |
① 독점성의 원칙
② 통일성의 원칙
③ 지속성의 원칙
④ 전문성의 원칙
70. 라이프스타일, 성격 등은 시장세분화 기준 중 무엇에 해당하는가?
① 구매행동적 기준
② 인구동태적 기준
③ 지리적 기준
④ 심리형태별 기준
71. 스포츠이벤트의 입장권 가격을 2000원에서 3000원으로 인상할 경우, 관람자 수가 4000명에서 3000명으로 감소한다면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① 탄력적이다.
② 단위 탄력적이다.
③ 비탄력적이다.
④ 알 수 없다.
72. 프로구단의 대면(face to face) 마케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단체 소비자들을 유치하기에 적합하다.
② 고가의 연간 시즌권 판매에 부적합하다.
③ 제품의 장ㆍ단점에 대한 정보전달이 용이하다.
④ 시즌회원들의 피드백을 쉽게 받을 수 있다.
73. 마케팅 거시환경 분석 중 소득수준, 경기변동, 경상수지 등은 어떤 요인에 해당하는가?
① 인구통계적 요인
② 기술적 요인
③ 정치사회적 요인
④ 경제적 요인
74. 처음에는 중요 부분을 감추어 두며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한 후 점차 전체의 모습을 명확히 해가는 광고형태는?
① 네거티브 광고
② 서브리미널 광고
③ 티저 광고
④ 리버스 광고
75. 스포츠 전체 시장을 세분화하고, 특정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차별화를 통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 제품, 서비스를 포지셔닝하는 마케팅 전략은?
① SWOT
② STP
③ FCB 그리드 전략
④ 포트폴리오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