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
51. 브랜드 자산이 기업의 가치에 주는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거나 기존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된다.
② 상품 가격을 낮춰줌으로써, 매출이 늘어나는데 도움을 준다.
③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강화시켜 준다.
④ 경쟁자들에게 장벽이 되어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52. 스폰서가 아닌 기업들이 간접적인 표현을 통해 마치 공식스폰서 기업으로 착각을 일으켜 공식스폰서가 얻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고자 하는 마케팅 활동은?
① 내부(Intemal)마케팅
② TOP(The Olympoic Partners)프로그램
③ 관계(Relationship)
④ 매복(Ambush)마케팅
53. 스포츠마케팅의 촉진(promotion)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촉진은 스포츠마케터가 다른 마케팅믹스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전략이다.
② 촉진은 스포츠제품과 제품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위치화 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③ 촉진은 제품의 인지, 태도변화,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④ 특정 제품의 촉진에 있어 광고, 홍보, 대인판매 그리고 판매촉진 중 가장 효과적인 촉진방법만을 활용해야 한다.
54. 단일 세분시장전략(single-segment strategy)이라고도 하며, 전체시장에서 낮은 점유율을 추구하기 보다는 특정한 단일 세분시장에 주력하는 마케팅 전략은?
① 집중적 마케팅 전략
② 차별적 마케팅 전략
③ 무차별 마케팅 전략
④ 편익세분화 전략
55. 스포츠 에이전트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에이전트는 선수로 하여금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하여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② 에이전트는 선수들의 부족한 법률 지식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③ 에이전트는 선수보증광고 가치를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④ 에이전트는 선수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기 때문에 필요하다.
56. 스포츠제품의 상표전략 중 계열확장(line extens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기존의 상표면을 기존의 제품범주의 새로운 형태, 크기 등에 확대한다.
② 기존의 상표면을 새로운 제품범주로 확대한다.
③ 새로운 상표면을 동일한 제품범주에 도입한다.
④ 신제품 범주에 새로운 상표면을 부여한다.
57. 다음 ( )안에 알맞은 스포츠 마케팅의 핵심 개념은?
( ㄱ )(은)는 처해진 사회상황에 의해 형상화 되며, ( ㄴ )의 다음 단계이며,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것으로 소비활동을 촉발시키는 강한 갈망으로 이해된다. 즉 한 개인이 스포츠 활동에 대한 ( ㄴ )(을)를 느끼면서부터 ( ㄱ )의 발생이 시작된다. |
① ㄱ : 욕구(wants), ㄴ : 필요(needs)
② ㄱ : 필요(needs), ㄴ : 교환(exchange)
③ ㄱ : 수요(demands), ㄴ : 욕구(wants)
④ ㄱ : 교환(exchange), ㄴ : 거래(transactions)
58. 특정 프로구단이 평균관중이 가장 적은 요일의 관람권가격을 20%할인 판매하기로 했다면 이는 어떤 가격정책에 속하는가?
① 원가지향 가격설정
② 경쟁지향 가격설정
③ 차별 가격정책
④ 표적 가격설정
59. 올림픽과 TV방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TV야외중계방송을 시도하였다.
② IOC는 1960년 로마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TV방송중계권을 판매하였다.
③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컬러로 방송되었다.
④ 1984년 LA 올림픽에서 방송중계권 프로그램은 LA 올림픽을 흑자 올림픽으로 이끄는데 기여했으며, TOP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60. 국내외 기업들이 올림픽, 월드컵 등의 스포츠이벤트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포츠가 지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② 올림픽 및 월드컵 중계방송의 시청자에게 접근하기 위해서이다.
③ 기업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자선사업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④ 기업인지도 제고를 위한 유력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61. 상표 등록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가 타인에게 대가를 받고 그 재산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상업적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뜻하는 용어는?
① 스폰서십
② 공식후원
③ 상표특허
④ 라이센싱
62. 기존의 제품이나 프로그램을 수정이나 변형시키지 않고 기존 표적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참가를 증진시키려는 전략은?
① 시장침투
② 프로그램 개발
③ 시장개발
④ 프로그램 다각화
63. 스포츠스폰서를 참여하는 유형에 따라 분류했을 때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공식스폰서
② 타이틀스폰서
③ 공식공급업체
④ 공식상품화권자
64. 스포츠마케팅조사에서 사용하는 측정의 수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서열측정
② 명목측정
③ 등간측정
④ 비교측정
65. 스포츠경기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기술조사(descriptive research)의 형태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패널조사(panel study)
② 추세조사(trend tudy)
③ 코호트조사(cohort tudy)
④ 사례조사(case study)
66. 프로스포츠 구단에서 실시하는 마케팅조사 및 활용 분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촉진전략
② 스포츠이벤트 스폰서십 참여효과 분석
③ 라이센싱/머천다이징 전략수립
④ 선수활용 효과
67. 다음 중 인과조사에 해당하는 것은?
① 스포츠용품 판매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 교육 실시에 따른 고객만족도 변화 조사
② 신제품에 대한 지역별 매출액 실태 조사
③ 경쟁사의 스포츠제품과 당사의 스포츠제품의 선호도 비교 조사
④ 우수 스포츠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한 성공요인 조사
68. 스포츠제품의 수명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창조기는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연구개발을 하는 시기이다.
② 도입기는 제품이 처음 시자에 출시되는 시기이다.
③ 성장기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서 어느 정도 탐색을 마쳤기 때문에 판매가 급속히 증가하는 시기이다.
④ 성숙기는 제품이 대부분의 잠재적 소비자에게 수용됨으로써 매출성장률이 둔화되는 시기이다.
69. 월드컵 TV방송 프로그램의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FIFA는 방송중계권료를 받는 대신 중계권을 제공한다.
② 방송사는 스폰서로부터 광고비를 받고 광고효과를 제공한다.
③ 공식스폰서는 FIFA에 비용을 지분하고 FIFA는 방송사에 공식스폰서의 광고계약을 한다.
④ 기업은 촉진효과를 기대하고 FIFA에 스폰서십 비용을 지불한다.
70. 나이키, 아디다스, 노스페이스 등의 특정 스포츠기업이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 제품들로부터 식별이 되고 차별화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문자, 도형, 기호, 상징, 디자인, 색채 또는 이들의 조합을 의미하는 것은?
① 상표
② 제품
③ 무형성
④ 자산
71. 스포츠 소비자 중심적 가격결정 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스포츠제품의 수요 탄력성
② 경쟁자의 스포츠제품가격
③ 스포츠제품의 생산원가
④ 스포츠제품의 수명주기
72.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측정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포츠 경기 성적 측정
② 매체노출량 측정
③ 소비자 태도변화 측정
④ 스폰서십에 따른 매출액 변화 측정
73. 스포츠마케팅을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와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으로 구분할 때, ‘스포츠의 마케팅’ 주체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선수
② 기업
③ 팀/구단
④ 스포츠조직
74. 스포츠마케팅조사를 위한 표본추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표본크기 결정 ㄴ. 표본추출방법 결정 ㄷ. 표본프레임 결정 ㄹ. 표본 추출 ㅁ. 모집단 확정 |
① ㄱ→ㄴ→ㄷ→ㄹ→ㅁ
② ㄱ→ㄴ→ㄷ→ㅁ→ㄹ
③ ㅁ→ㄷ→ㄴ→ㄱ→ㄹ
④ ㅁ→ㄱ→ㄷ→ㄴ→ㄹ
75. 다음 중 라이센싱의 기대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기업이 라이센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센싱 수수료(Licensing commission) 수입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② 스포츠 단체는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기업과 파트너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③ 기업이 라이센싱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자사의 브랜드 가치가 낮더라도 라이센서가 가진 높은 명성이나 신용에 편승하여 상업적 신용혜택을 얻을 수 있다.
④ 기업은 IOC나 FIFA와 같은 스포츠단체가 구축한 마케팅 채널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