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스포츠행사 주최 측의 PR 활동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① TV 중계권을 패키지로 판매한다
② 스태프와 자원봉사자에게 미디어 교육을 실시한다
③ 보도 자료를 제공한다
④ 미디어 전담자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52. 다음 중 스포츠 소비자 중심적 가격결정 요인은?
① 스포츠제품의 수요 탄력성
② 경쟁자의 스포츠제품 가격
③ 스포츠제품의 생산원가
④ 스포츠 제품의 수명주기

 

 

 

53. 스포츠마케팅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 중 2차 자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스포츠조직 외부에서만 얻을 수 있다
② 1차 자료보다 비교적 빨리 얻을 수 있다
③ 과거 조사의 결과는 2차 자료가 아니다
④ 1차 자료를 얻는 것보다 비용이 더 소요된다

 

 

 

54. 스포츠팬들의 성별에 따라 리커드 척도로 표기한 제품만족도이 차이를 분석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통계분석 방법은?
① 빈도분석
② 단순회귀분석
③ 카이검증
④ 일원분산분석

 

 

 

55. 다음 중 시장세분화의 행동변수적 기분에 가장 적합한 것은?
① 가족수명주기
② 교육수준
③ 사회계층
④ 추구하는 편익

 

 

 

56. 다음 중 경기입장권을 원가기준가격결정방법을 이용하여 선정할 때 고려할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운동선수연봉
② 경기장임대료
③ TV중계권료
④ 예상관중 수

 

 

 

57. 국내외 기업들이 올림픽, 월드컵 등의 스포츠이벤트에 적극적 투자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포츠가 지닌 긍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② 올림픽 및 월드컵 중계방송의 시청자에게 접근하기 위해서이다
③ 기업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자선사업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④ 기업인지도 제고를 위한 유력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58. 방송사의 스포츠이벤트 TV중계권 구매 및 중계에 따른 기대효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해당 스포츠 이벤트 방송에 따른 광고수입의 증대
② 이벤트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자금 확보
③ 유료 시청 수입의 증대
④ 방송사의 중계방송 기술력에 대한 입증

 

 

 

59. 목표시장의 평가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목표시장의 물리적 기후
② 목표시장의 규모 및 크기
③ 목표시장 접근가능성
④ 목표시장과 관련된 잠재시장의 크기, 구매력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측정가능성

 

 

 

60. IOC가 대행사를 통해서 주요 사업 영역별로 세계적 대표기업과 계약을 체결하고 올림픽에 대한 재정적, 기술적 지원을 받는 대신 그 대가로 해당 기업에게 올림픽을 전 세계적인 홍보, 광고,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제도는?
① TMP(The Marketing Program)
② TSP(The Sponsorship)
③ TOP(The Olympic Partner)
④ TTP(The Title Program)

 

 

 

61. 제품수명주기 중 도입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유사상품이 등장하는 시기이다
② 저가격 책정이 필요한 시기이다
③ 제품개선이 필요한 시기이다
④ 판매촉진이 필요한 시기이다

 

 

 

62. 스포츠스폰서를 참여하는 유형에 따라 분류했을 때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공식스폰서
② 타이틀 스폰서
③ 공식공급업체
④ 공식상품화권자

 

 

 

63. 스포츠 스폰서십의 효과측정 유형이 아닌 것은?
① 경기관람객 수의 변화 측정
② 매체노출량 측정
③ 소비자 태도변화 측정
④ 스폰서십에 따른 매출액 변하 측정

 

 

 

64. 다음 중 국내 프로스포츠 라이센싱 프로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제품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라이센싱 제품이 있다
② 구단은 구단제품의 판매량에 비례하는 수입을 갖는다
③ 구단이 라이센싱 프로그램을 직접 관리할 수 있다
④ 라이센싱 제품을 연고지역에서만 판매할 수 있다

 

 

 

65. 관람동기를 조사하기 위해 스포츠경기장에서 관람자를 우선적으로 표본 추출하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매 20번째 입장하는 관람자를 선정
② 가장 자리 좌석에 앉아 있는 관람자를 선정
③ 난수표를 이용하여 좌서번호를 선정
④ 현장에서 접근이 용이한 사람마다 선정

 

 

 

66. 올림픽과 TV방송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TV 실험 중계방송을 실시하였다
② IOC는 1960년 로마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TV 방송중계권을 판매하였다
③ 1984년 LA 올림픽에서 방송중계권 프로그램은 LA 올림픽을 흑자 올림픽으로 이끄는데 기여했으며, TOP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④ 1972년 뮌헨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컬러로 방송되었다

 

 

 

67.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대상을 묘사하는 양극적 형용어구로 구성한 7점 척도로서 응답자들이 대상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나타내는 위치를 표시하도록 요구한다.

① 등급척도
② 의미분별척도
③ 리커드척도
④ 스타펠척도

 

 

 

68. 스포츠제품의 특성 중 소멸성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① 예약제도의 도입
② 시간대별로 수요를 토대로 가격 책정
③ 시즌티켓의 판매
④ 셀프서비스의 도입

 

 

 

69. 마케팅요인 중 잠재적 고객을 향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 전달로 홍보, 광고 및 기타의사 소통을 의미하는 것은?
① 서비스
② 프로모션
③ 사람
④ 여론

 

 

 

70. 개선된 스포츠 제품으로 수명 주기를 연장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려는 전략은?
① 시장침투
② 시장개척
③ 제품다각화
④ 신제품개발

 

 

 

71. 프로구단의 대면(face to face) 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다수의 어린이 회원모집에 효율적이다
② 고가의 연간 시즌권 판매에 적합하다
③ 제품의 장,단점에 대한 정보전달이 용이하다
④ 시즌회원들의 피드백을 쉽게 받을 수 있다

 

 

 

72. 스포츠 입장권 수익의 일정비율을 비영리적 단체에게 기부하여, 스포츠 구단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가치창출을 도모하는 활동하는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사회지향적 마케팅
② 사회적 마케팅
③ 자선기부활동
④ 공익연계 마케팅

 

 

 

73. 다음 스포츠제품 중 핵심제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타플레이어 및 감독
② 월드컵 및 올림픽 경기
③ 프로스포츠 라이센싱
④ 요가 또는 에어로빅

 

 

 

74. 매복마케팅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경쟁관계에 있는 공식스폰서에 못지않은 비용을 투입한다
②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되거나 의도된 활동이다
③ 공식스폰서가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상대적으로 강화 시킨다
④ 특정 제품이나 기업의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75. 다음 중 스포츠시장 세분화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다양한 스포츠 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정보가 존재하고 있어 세분된 시장의 규모와 실제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표적시장으로 선택한 스포츠 세분시장에 마케팅 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③ 세분된 스포츠 시장은 스포츠 조직에 충분한 수익성을 보장해 줄 수 있을 정도의 적정한 규모이어야 한다
④ 특정 스포츠 세분시장은 다른 세분화된 시장과 비교해서 마케팅 활동에 대한 반응에서 차이가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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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hey Network Architecture (JNA) 최종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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