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목 : 스포츠 마케팅론

 

51. 다음 A구단이 25만개의 입장권을 모두 판매했을 때, 손익분기점에 다다르기 위한 입장권의 최소가격과 그에 따른 입장권당 이익으로 옳은 것은?

연간 10억원의 고정비용을 지출하는  A  구단은 제품(입장권)새산 능력이 25만개이고, (입장권)단위당 변동비가 3,000원이다.

① 제품가격 5,500원, 개당이익 2,500원
② 제품가격 6,000원, 개당이익 3,000원
③ 제품가격 7,000원, 개당이익 4,000원
④ 제품가격 10,500원, 개당이익 7,500원

 

 

 

52. 스포츠제품의 특성 중 소멸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예약제도의 도입
② 시간대별 수요를 토대로 가격책정
③ 시즌티켓의 판매
④ 셀프서비스의 도입

 

 

 

53. 다음 중 스포츠마케팅조사에서 전화조사방법이 가장 적합한 경우는?
① 자세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조사
② 어떤 시점에 순간적으로 무엇을 하며, 무슨 생각을 하는가를 알아내기 위한 조사
③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면접자 편의를 줄일 수 있으며 대답하는 요령도 동시에 자세히 알려줄 수 있는 조사
④ 넓은 범위의 지리적인 영역을 조사대상지역으로 하여 비교적 복잡한 정보를 얻으면서,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조사

 

 

 

54. 스포츠기업에서 활용하는 관계마케팅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신규고객의 유치를 강조한다.
② 고객과의 신뢰형성을 강조한다.
③ 장기적인 마케팅 성과를 지향한다.
④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고자 한다.

 

 

 

55. 목표시장 선정에서 비차별화 전력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마케팅 비용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②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가격과 형태로 제공하여 많은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다.
③ 특정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경쟁자보다 잘 알 수 있다.
④ 소비자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56. 2차 자료 분석에 관한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관여적 방법이다.
ㄴ. 관찰대상에 대한 연구자의 영향이 크다.
ㄷ. 통계적 기법으로 자료의 결측값을 대체할 수 없다.
ㄹ.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ㄹ
④ ㄷ, ㄹ

 

 

 

57. 기업이 선수보증광고 실행을 위한 선수선정기준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친숙도(familiarity)
ㄴ. 관련성(relevance)
ㄷ. 존경(esteern)
ㄹ. 차별화(differentiation)

① ㄱ, ㄴ. ㄷ, ㄹ
② ㄱ, ㄴ, ㄷ
③ ㄴ, ㄷ, ㄹ
④ ㄱ, ㄹ

 

 

 

58.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기준을 스포츠 이벤트 자체의 가치 관련 기준과 기업 내부 기준으로 구분할 때 기업 내부 기준에 해당하는 것은?
① 매체노출 효과
② 계절성
③ 대중의 선호도
④ 스폰서십 참여 비용

 

 

 

59. 소비자가 상품 구입에 있어서 인식하는 리스크 중 상품이 조잡하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기능에 대한 것은?
① 신체적 인지 리스크
② 사회적 인지 리스크
③ 기능적 인지 리스크
④ 경제적 인지 리스크

 

 

 

60. 스포츠 브랜드 개발의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가용자원
② 마케팅 요구조건
③ 캐릭터 개발
④ 세분시장의 성격

 

 

 

61. 스포츠 제품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Brooks의 분류에 따르면 유형의 제품, 스포츠 프로그램, 아이디어 혹은 기술 그리고 스포츠 경기로 나눠진다.
② shank의 분류에 따르면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 상품, 스포츠 스타, 스포츠 산업으로 나눠진다.
③ 형태에 의한 분류는 무형의 제품과 유형의 제품으로 나눠진다.
④ 소비자의 행동에 따른 분류는 관람스포츠제품과 참여스포츠제품으로 나눠진다.

 

 

 

62. 촉진전략 모델(AIDA)의 단계적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흥미→욕구→행동→주의
② 욕구→행동→주의→흥미
③ 행동→흥미→욕구→주의
④ 주의→흥미→욕구→행동

 

 

 

63. 스포츠제품의 상대적인 저가 가격전략이 적합한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시장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높을 때
② 원가우위를 확보하고 있어 경쟁기업이 자사 가격만큼 낮추기 힘들 때
③ 시장에 경쟁자의 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될 때
④ 높은 품질로 새로운 소비자층을 유인하고자 할 때

 

 

 

64. 광고매체 유형별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TV :노출시간이 짧다.
② 라디오:청각에 의존한다.
③ 옥외광고:광고대상 집단 선별성이 높다.
④ 회전식 A보드 광고:위치에 따른 노출편차를 줄일 수 있다.

 

 

 

65.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지역의 스포츠 이벤트를 홍보하는데 있어 관여도(involement)가 높은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촉진전략은?
①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제공한다.
②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잡지를 통해 제공한다.
③ 가능한 한 간단한 정보만을 일간지를 통해 제공한다.
④ 가능한 한 구체적인 정보를 표적으로 하는 집단이 선호하는 매체를 통해 제공한다.

 

 

 

66. 기업 관점에서 스포츠단체와 라이센싱을 계약할 때 포함해야 하는 핵심조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지역의 범위와 제품 독점성
② 연간 매출액을 포함한 재무구조
③ 양도 가능성과 하위 라이센싱 권리
④ 라이센서의 재산권에 대한 표시와 보증

 

 

 

67. 환경분석에 사용되는 SWOT분석 요인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① 내부환경:S-T
② 외부환경:S-W
③ 내부환경:W-O
④ 외부환경:O-T

 

 

 

68. 상표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소형유통기관일수록 제조업자 상표보다 유통업자 상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② 개별상표전략을 각 제품에 대한 시장의 규모가 클수록 더 적합하다.
③ 복수상표전략은 경쟁사의 시장진입을 방해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④ 상표확장전략은 소비자가 인지하는 상품간에 관련성이 높을 때 쓰는 전략이다.

 

 

 

69. 스포츠마케팅 관점에서 프로야구경기 중 치어리더 공연을 기획하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팬들에게 비용(입장료)이상의 체험 제공
② 경기의 프로모션 수단으로 활용
③ 핵심제품의 질 향상
④ 마케팅 믹스의 일환으로 실행

 

 

 

70. 경기장 광고 중 보드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방송중계시 높은 노출을 기대하는 보드광고주에게 광고판의 크기와 위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② 보드광고 노출율의 구역별 차이를 강화하여 높은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 회전식 보드나 전자보드 사용을 확대한다.
③ TV광고에 비해 보드광고는 소비자의 광고기피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④ 일반적으로 스포츠이벤트에 따라 보드광고에 필요한 보드의 재질 및 크기, 설치위치 등을 규정한다.

 

 

 

71.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를 스포츠단체와의 관련성에 따라 직접참여와 간접참여 형태로 구분할 때 직접참여 형태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스포츠이벤트 스폰서십
② 라이센싱/머천다이징
③ 스포츠단체 스폰서십
④ 스포츠방송 스폰서십

 

 

 

7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s)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관람스포츠 분야와 참여스포츠분야 모두 가능하다.
②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가업의 마케팅 노력이다.
③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주체는 스포츠 권리를 가지고 있는 스포츠주관자와 스폰서의 두 주체이다.
④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기업 측면에서 스폰서십이라고도 할 수 있다.

 

 

 

73. 자기기입식 설문조사와 비교할 때 면접 설문조사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① 자료입력이 편리하다.
② 응답의 결측치를 최소화한다.
③ 조사대상 1인당 비용이 저렴하다.
④ 폐쇄형 질문에 유리하다.

 

 

 

74. 울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스포츠소비자를 대상으로 A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다음 중 동일한 규모의 표본을 추출할 때 대표성은 높으나 시간과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표집 방법은?
① 판단표본추출
② 편의표본추출
③ 단순무작위표본추출
④ 할당표본추출

 

 

 

75. 제품수명주기(PLC)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제품개발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② 신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쇠퇴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③ 제품개발에서부터 고객의 욕구가 충족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④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소비자가 제품으로부터 효용을 얻게 될 때까지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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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hey Network Architecture (JNA) 최종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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