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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 스포츠 산업론

 

1. 스포츠산업 진흥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스포츠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필요한 시책을 수립ㆍ시행하여야 한다.
② 지방자치단체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업종별로 사업자단체를 설립할 수 있다.
③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스포츠산업의 육성과 기술개발을 위하여 스포츠산업 관련 상품의 품질 향상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④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선수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포츠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공정한 영업질서의 조성 등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2. 스포츠 브랜드가치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팀 성적 및 선수 등의 팀 관련요인은 프로구단의 브랜드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② 프로구단의 연고도시 및 팬 지지도는 프로구단의 브랜드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③ 리그의 수준은 구단 및 이벤트의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스포츠이벤트가 열리는 시설은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3. 스포츠가 서비스로서 갖는 특성이 아닌 것은?
① 무형성
② 소멸성
③ 분리성
④ 동시성

 

 

 

4.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보조할 수 있는 경비가 아닌 것은?
① 전문인력 양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비용
②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대한 조사ㆍ연구 비용
③ 교육자료의 개발 및 보급에 필요한 비용
④ 교육장소 부지 매입 및 교육장비 구입비용

 

 

 

5. 스포츠이벤트 생산자가 티켓 유통대행사를 선정할 때 유의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대행사 선정 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복수 후보자와 현상한다.
ㄴ. 티켓 대행사의 직원들의 상품생산자들의 내외부 상황요인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판단한다.
ㄷ. 티켓 대행사에 대한 감사권을 가질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ㄹ. 티켓 대행사가 소비자들에게 전가하는 비용을 통제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① ㄱ,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6. 구매 후 부조화를 발생시키는 상황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구매결정을 취소할 수 없을 때
② 선택하지 않은 대안이 단종 되었을 때
③ 선택하고 싶은 대안들이 여러 개 있을 때
④ 구매자가 심리적 중요성을 갖고 그 결정에 개입했을 때

 

 

 

7. 스포츠산업의 핵심제품인 스포츠이벤트의 브랜드가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스포츠이벤트의 방송중계권 가격 차이는 이벤트의 브랜드 가치 차이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② 스포츠이벤트의 브랜드가치를 형성하는 요인으로는 조직, 팀, 시장관련요인을 들 수 있다.
③ 스포츠이벤트에서 파생되는 동일한 유형의 사업권이라도 이름이 잘 알려진 이벤트와 덜 알려진 이벤트의 권리 구매가격에 차이가 있는 것도 브랜드가치 때문이다.
④ 스포츠이벤트에 참가하는 선수나 감독, 리그의 전통 등은 브랜드가치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8. Kotler가 제시한 5가지 제품 차원과 스포츠 제품의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기대제품(expected product) – 쾌적한 관람시설
②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 – 스포츠용품 판매
③ 잠재제품(potential product) – 편리한 주차 시설
④ 기본제품(basic product) – 경기 관람을 통한 대리경험

 

 

 

9. 다음 중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위협하는 외부요인에 해당되는 것은?
① 프로축구의 선수 부족
② 온라인 게임 시장의 폭발적 인기
③ 헬스클럽의 우수한 프로그램 부족
④ 라이벌 프로야구팀의 FA선수 전원 흡수

 

 

 

10. 스포츠산업의 특성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단일 생산단위에 따라 특정산업 분류에 포함되는 산업이다.
② 공간과 입지조건이 선행되어야 하는 산업이다.
③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④ 건강산업의 속성과 동시에 오락산업의 속성을 가진 산업이다.

 

 

 

11.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 )안에 들어갈 숫자가 옳은 것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스포츠산업 진흥에 관한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중장기 진흥기본계획을 (      )마다 수립·시행한다.

① 1년
② 3년
③ 5년
④ 10년

 

 

 

12. 세계 각국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위해 시설 등에 투자하여 얻고자 하는 혜택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해당 지역경제 활성화
② 해당 지역주민의 심리적 소득
③ 도시 이미지 강화
④ 기업 인지도 제고

 

 

 

13. 스포츠소비자의 구매경험과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다음 표에 알맞은 내용이 아닌 것은?

구분 저관여 고관여
최초구매
반복구매

① ㄱ: 다양성 추구
② ㄴ: 복잡한 의사결정
③ ㄷ: 충동적 구매
④ ㄹ: 비교적 단순한 의사결정

 

 

 

14. 소비자 충성도에서 심리적 애착이 강하지만 여러 제약요인들로 참가가 낮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은?
① 무 충성도(no loyalty)
② 잠재적 충성도(latent loyalty)
③ 진정한 충성도(true loyalty)
④ 거짓 충성도(spurious loyalty)

 

 

 

15. 한국표준산업분류(제10차)에서 ‘스포츠서비스업(911)’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경기장 운영업
② 체력단련시설 운영업
③ 골프연습장 운영업
④ 유원지 및 테마파크 운영업

 

 

 

16. 스포츠 라이센스 상품 생산업체가 월드컵 공식공급업체 자격을 취득한 후 추진할 일련의 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ㄴ. 소비자 및 시장 환경 분석
ㄱ. 수요예측
ㄹ. 스포츠 상품 설계
ㄷ. 스포츠 상품 배치
ㅁ. 스포츠 상품 운영
ㅂ. 품질관리

① ㄱ→ㄴ→ㄷ→ㄹ→ㅁ→ㅂ
② ㄱ→ㄴ→ㄹ→ㄷ→ㅁ→ㅂ
③ ㄴ→ㄱ→ㄹ→ㄷ→ㅁ→ㅂ
④ ㄴ→ㄱ→ㄷ→ㄹ→ㅁ→ㅂ

 

 

 

17. 우리나라 스포츠산업 정책의 변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1990년 전까지는 스포츠산업체가 대부분 소규모 영세업체로 운영되었기에 정부로 부터 정책적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②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제정으로 민간 체육시설업의 효율적인 관리와 체계적인 육성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③ 제1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은 ‘스포츠산업’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됨으로써 스포츠를 산업적 시각에서 다루었다.
④ 2000년대 스포츠산업 정책은 스포츠산업 육성대책(2001), 스포츠산업 비전 2010(2005), 2009~2013 스포츠산업 중장기계획(2008)이 있다.

 

 

 

18.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공유재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프로스포츠단과 협의한 경우에는 사용ㆍ수익 허가 기간 동안의 사용료 전부를 한꺼번에 징수할 수 있다.
② 연간 사용료는 시가(時價)를 반영한 해당 재산 평가액의 연 1만분의 20 이상의 범위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한다.
③ 연간 사용료가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연 4회의 범위에서 분할납부하게 할 수 있다.
④ 프로스포츠단이 해당 체육시설을 직접 수리하는 경우 사용료를 감경ㆍ면제할 수 있다.

 

 

 

19. 스포츠용품 유통 경로 중 프랜차이징 시스템을 이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가맹점은 다른 가맹점을 통제할 수 있다.
② 가맹점 운영과 관련하여 본부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③ 가맹점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유명세로 광고ㆍ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④ 가맹점은 특정 지역 내에서는 독접영업권이 부여되는 이점이 있다.

 

 

 

20. 스포츠상품 중 참여스포츠 제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발리 휘트니스센터 이용권
② 동아마라톤 출전권
③ KPGA티칭프로 레슨프로그램
④ FC서울 프로축구단 경기 입장권

 

 

 

21. 스포츠산업 진흥법령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스포츠산업지원센터로 지정할 수 있는 기관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공공기관 운영의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ㄴ. 「특정연구기관 육성법」에 따른 특정연구기관
ㄷ. 「민법」에 따라 설립된 스포츠 분야의 법인
ㄹ. 「고등교육법」에 따른 전문대학

① ㄱ, ㄴ
② ㄱ, ㄷ,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22. 스포츠조직의 프로퍼티를 활용하여 만든 확장제품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스폰서십
② 중계권
③ 라이센싱
④ 경기관람권

 

 

 

23. 소비자로서 스포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것은?
① 직접 스포츠에 참여하는 방법
② 경기장에 가서 스포츠를 관람하는 방법
③ 스포츠 이벤트를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접하는 방법
④ 스포츠용품회사를 직접 설립하는 방법

 

 

 

24. 스포츠소비자의 요구를 기술적 특성과 연결시켜 스포츠제품에 반영하는 기법은?
① 품질기능전개(QFD)
② 동시공학(CE)
③ 가치분석(VA)
④ 가치공학(VE)

 

 

 

25. 스포츠소비자와 구입하는 상품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팬 – 로고 및 캐릭터 사용권
② 기업 – 경기 명칭 사용권
③ 경기연맹 – 경기(입장권)
④ TV방송국 – 스폰서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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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hey Network Architecture (JNA) 최종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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